협업툴을 디자인하다

우리회사에 딱 맞는 협업툴 설계부터 구축까지

협업툴 도입 기준은 무엇일까?

약 230개 종류의 협업툴 서비스는 대동소이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슷한 기능, 다양한 기능이 우리회사에 모두 필요할까요?
우리회사의 업무환경과 문화에 맞춰 커스터마이징한 회사가 있습니다.

요즘 일하는 방식이 우리회사에 맞을까?

요즘 뉴노멀 시대를 말하며 너도 나도 스마트워크를 도입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 개인사생활 존중, 세대의 변화 등으로 스마트워크는 반드시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그런데 요즘 말하는 "요즘 일하는 방식" 이 우리회사에 적용할 수 있는지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금융회사, 제조회사, 유통회사, IT회사, 건설회사, 의료업 등 기업의 산업은 모두 다릅니다.
또한 구성원 연령, 문화, 규모, 지리적 위치 등이 모두 다른데 "요즘 일하는 방식" 하나로 맞추는 것이 정말 스마트워크일까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회사와 가장 비슷한 회사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회사만을 위한 스마트워크를 도입해 보세요.

  • IT
  • 중공업
  • 제약
  • 의료
  • 금융

우리회사에 맞는 협업툴을 만들다고객사례로 알아보는 협업툴 커스터마이징

중공업 편

현대삼호중공업

기업명 현대삼호중공업
사용인원 13,000명
업종 조선해양.선박건조
협업툴 도입 전 문제점
  • 현장과 사무실 거리
  • 문서유츨 등 보안문제
  • PC 사용률 40%
  • 개인 메신저 사용으로 사생활 분리 어려움
  • 많은 조직과 인원으로 담당자 찾기 어려움

현대삼호중공업은 13,000여명의 인력이 70만평의 부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세계 4위급 조선해양기업이자 국내를 대표하는 선박 건조 회사입니다.

산업의 특성상 현장과 사무실간 거리가 있으며 보안이 중요한 회사입니다.
업무 특성상 개인 PC 사용률이 40%로도 채 안되지만 모바일은 보안 이슈로 유선전화와 이메일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특히 기존 사내 그룹웨어는 PC와 모바일 연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사진 등과 같은 파일 전송을 할 수 없으며 보안파일 외부 노출에 문제점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현대삼호중공업은 팀업 도입에 앞서 아래와 같은 고민을 했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VS 온프레미스, 보안에 문제가 없는가?, 기존 사내 시스템과 연동이 되는가?

현대삼호중공업은 왜 팀업을 협업 솔루션으로 선택했을까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Full 영상 보러가기

금융업 편

국내 대표 금융기업

사용인원 12만 8천명
업종 금융업
협업툴 도입 전 문제점
  • 업무 환경 변화로 원활한 의사소통 도구 필요
  • 많은 인원, 무중단 사용
  • 단순 기능 제공 이상의 메신저 개선 필요
  • 금융업 보안 이슈

국내를 대표하는 금융기업에서는 약 12만 8천여명이 팀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업 도입 이전에는 주 52시간제 도입과 수평적인 조직문화로의 전환 등 다양한 업무 환경 변화로 원활한 의사소통 도구가 필요했고 단순 기능 제공 이상의 메신저 개선이 필요했을 뿐만 아니라 사내 보안 솔루션과 정책을 준수하는 4차 산업 연동 채널 기술의 신속한 확보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원활한 의사소통과 효율적인 협업이 가능한 스마트 업무환경 구현을 위해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이 적용된 팀업을 구축했습니다.

  • 업무 집중 시간대 12.8만명의 동시 사용자 부하 분산
  • 레거시 및 PC, 모바일 보안솔루션 연동
  • 내부 업무 시스템 연동방식 지원
  • 팀업 API를 활용한 챗봇 기능 및 스케줄에 따른 챗봇 알림 기능 추가

팀업 도입 후에는 메신저를 통한 간편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졌고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한 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조직 문화에 맞는 유연한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의료업 편

학교법인 카톨릭학원

기업명 학교법인 카톨릭학원
사용인원 3만명
업종 의료서비스업
협업툴 도입 전 문제점
  • 환자 정보 및 긴급 알림 등을 SMS으로 발송해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고 비용 발생
  • 모바일 의료 정보 시스템과 개인 메신저가 연동되지 않음
  • 환자 민감 정보 보호 어려움

대중이 신뢰하는 성모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법인 카톨릭학원에서는 3만여 명이 팀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업 도입 이전에는 환자 정보 및 긴급 알림 등을 대부분 SMS으로 발송해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못하고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의료 정보 시스템과 개인 메신저가 연동되지 않아 의사소통이 느려지고 불편한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SMS와 개인 메신저를 통한 의사소통을 대체하는 중앙화된 메신저 시스템 팀업을 구축했습니다.

  • 이상결과보고, 응급상황 조기알림을 메신저로 발송
  • 환자의 민감한 의료정보 공유 시 안전한 업무용 메신저 사용으로 보안 강화
  • OCS, EMR 연동으로 기존 업무 시스템의 모바일 활용 증대
  • 간편한 히스토리 관리 및 검색을 위해 그룹피드 기능 강화

팀업 도입 후에는 연간 수천만원의 SMS 발송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흐름의 허브로써의 역할 수행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레거시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업무 몰입도가 증가되었습니다.

제약업 편

한미약품

기업명 한미약품
사용인원 4천명
업종 제약업
협업툴 도입 전 문제점
  • 기업 중요 정보자산을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에 보호 어려움
  • 협력사 및 파트너사를 한 곳에서 통제 불가
  •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필요 (해외지사, 외국인 직원)

제약업계의 대표 기업, 한미약품은 약 4천여명이 팀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팀업 도입 이전에는 신약, 임상실험등의 기업 중요 정보자산을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에 보호하는 게 쉽지 않았고 협력사 및 파트너사를 한 곳에서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기존 PC에서만 가능했던 업무들이 많아 모바일 업무로의 전환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고민 해소를 위해 보안과 업무편의를 최우선으로 커스터마이징이 된 팀업을 구축했습니다.

  • 사용자 타입별 다른 권한 부여와 기능 제한
  • 감사팀에게 특화된 감사 기능 제공
  • 주기별 데이터 자동 삭제 및 개별 데이터 백업 가능
  • 통역봇, 법인카드봇, 회사생활봇 등의 챗봇 기능 추가

팀업 도입 후에는 협업채널 일원화로 지식 자산 관리가 용이해졌고 보안에 특화된 메신저로 중앙 통제 및 관리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챗봇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로 업무 편의가 증대됐습니다.

우리회사에 맞는 협업툴 유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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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에 딱 맞는 협업툴을 디자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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