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in

다음 메일 (IMAP/POP3 메일) 이용 안내

다음 메일 (IMAP/POP3 메일) 이용 안내 입니다. 다음 메일 IMAPPOP3는 이메일을 컴퓨터나 스마트폰 같은 외부 메일 앱(예: 아웃룩, Gmail 앱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메일 수신 방식이에요. 쉽게 말해, 메일 서버와 내 기기 간에 메일을 주고받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다음 메일 (IMAP/POP3 메일) 이용 안내

IMAP와 POP3의 차이

구분IMAPPOP3
📂 메일 저장 위치서버에 저장됨내 기기로 다운로드됨
🔄 동기화여러 기기에서 동기화 가능다운로드된 기기에서만 확인 가능
🗂 폴더 구조서버 폴더와 동일하게 유지받은 편지함만 가져옴
🧹 서버 용량 관리메일 서버 용량에 따라 정리 필요기기에 저장되므로 서버 부담 적음
📱 예시스마트폰 + 노트북 등 여러 기기에서 같은 메일함 보기회사 PC에서만 메일 확인

IMAP“웹하드”처럼 메일 서버와 연결되어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본 메일을 회사 PC에서도 똑같이 볼 수 있어요.

POP3“다운로드 후 오프라인에서 보는” 방식이에요. 메일을 한 번 내 기기로 가져오면, 서버에는 없어지고 다른 기기에서는 못 봐요(설정에 따라 서버에 복사본을 남기기도 함).

다음 메일 IMAP/POP3 메일을 이용 안내

2024년 10월 07일(월)부터 메일 서비스의 IMAP/POP3 이용 시 순차적으로 카카오계정 2단계 인증이 필수 적용됩니다.

다른 메일 프로그램에서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기 전에 2단계 인증을 설정하였으며 생성한 앱 비밀번호까지 잘 입력했는지 사전에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5년 1월 2일(목) 이후에는 기존에 이미 IMAP/POP3를 사용 중인 경우를 포함해 모든 로그인에 순차 적용되므로, 미리 2단계 인증을 설정하고 앱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진행해 두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메일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카카오계정으로 아래 과정을 진행해 주세요.

1. 2단계 인증 설정하기

2단계 인증은 안전한 서비스 이용을 위해 사전에 설정한 추가 인증을 거쳐야만 로그인할 수 있는 이중 보안 기능입니다. 2단계 인증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아래 경로를 통해 2단계 인증을 설정해 주세요.

2단계 인증 설정 방법

  • 카카오톡: 더보기(…)> 설정(⚙️)> 카카오계정> 2단계 인증
  • 카카오계정 홈페이지(https://accounts.kakao.com): 계정 보안> 2단계 인증

2. (중요!) 앱 비밀번호 생성하기

2단계 인증을 설정했다면 기존 비밀번호가 아닌 반드시 앱 비밀번호를 별도로 생성하여 로그인해야 합니다.

IMAP/POP3와 같은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사전에 설정한 추가 인증으로 2단계 인증이 불가능하여 앱 비밀번호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른 메일 프로그램에서 카카오계정 로그인 시 생성한 앱 비밀번호를 복사하여 해당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앱 비밀번호 생성 방법

  • 카카오톡: 더보기(…)> 설정(⚙️)> 카카오계정> 2단계 인증> 앱 비밀번호
  • 카카오계정 홈페이지(https://accounts.kakao.com): 계정 보안> 2단계 인증> 앱 비밀번호

메일 프로그램에서 앱 비밀번호 입력하기 

–  아이폰 Mail 앱 예시 : 아이폰 설정 > 앱 > Mail > Mail 계정 > 계정 추가 > 기타 > Mail 계정 추가 > ‘암호’에 앱 비밀번호를 입력

– Gmail 앱 예시 : 설정 > 계정 추가 > 기타 > 이메일 주소 입력 > ‘비밀번호’ 에 앱 비밀번호를 입력

3. IMAP/POP3 설정 확인하기

IMAP/POP3가 ‘사용 안 함’으로 설정된 경우 로그인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Daum/ 카카오메일에서 환경 설정이 정상적으로 저장되어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IMAP/POP3 설정 방법

다음 메일 추가 인증 안내

추가 인증 단계에서 카카오톡 메시지 또는 인증번호 메일이 수신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카카오톡 인증 

카카오톡을 정상적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카카오톡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는다면 카카오톡에 로그인되어 있는 계정 정보가 지금 로그인하려는 계정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아래의 경로를 통해 카카오톡에서 계정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더보기(…)> 설정(⚙️)> 카카오계정

이메일 인증

메일 서비스에 따라 메일 수신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일정 시간 동안 이메일이 수신되지 않는다면 ‘인증번호 재요청’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간혹 스팸 또는 개별 편지함으로 자동 분류될 수 있으므로 이메일의 전체 메일함에서 ‘Kakao’ 또는 ‘카카오’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카카오계정 메일이 수신되지 않는 경우 이용 중인 메일 사이트로 수신이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해 문의해 주세요.

이상입니다.

[관련글]

https://teamup.kr/다음-메일-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