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 정의와 안전기술 종류를 알아봅니다.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운전자의 안전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이 등장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은 차량에 탑재된 센서, 카메라, 레이더 등을 활용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운전자의 편의를 높이는 기술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ADAS의 정의와 주요 안전 기술의 종류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 이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란 자동차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운전자의 운전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벨2 자율주행기술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최근의 자동차에는 레이더(Radar), 라이다(Lidar), 카메라(Camera), 초음파(Ultrasonic) 등의 각종 인식센서가 장착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센서를 활용하여 접근 차량이나 보행자, 장애물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위험을 사전에 경고해 주거나 능동적으로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전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번역에 따라 ‘선진 운전자 지원 시스템’, ‘고급 운전자 지원 시스템’ 등으로 번역되기도 하며, 현대자동차 등 국내에서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의 안전기술 종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ADAS의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앞서가던 차량과 충돌이 예상되면 작동합니다. 보통 도로에서 정체가 발생하거나 돌발 상황으로 앞차가 갑자기 속도를 줄이거나 멈추는 경우 작동하며 자전거를 탄 사람이나 보행자를 인식하기도 합니다.
미국 IIHS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있는 자동차가 사고율이 50%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는 몇 가지 추가 기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차로에서 좌회전시 맞은편에서 차가 달려와 충돌이 예상되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주거나 좌우에서 다가오는 차를 감지하고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에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주는 기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차로 이탈방지 보조는 주행 중 차량이 차로를 벗어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시속 60km/h 이상의 속도에서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지 않고 차로를 이탈하려고 하면 스티어링 휠을 제어해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놓았을 때 ‘핸들을 잡으십시오’라는 경고 문구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차로 유지 보조 (LFA: Lane Following Assist)
차로 유지 보조는 주행 시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주행 편의 기능입니다. 차로 유지 보조의 하위 기능으로는 고속도로 주행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2가 있습니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Highway Driving Assist)는 차로 유지 보조 기능 중 하나로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주행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 2, Highway Driving Assist 2)는 차로 유지 보조 기능 중 하나로 주행 중 옆 차량과 가까워지는 경우 위험하지 않도록 차로 내 편향 주행을 합니다.
일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 시에는 스티어링 휠을 잡고 방향지시등 스위치를 변경하고자 하는 차로 방향으로 움직이면 자동으로 차로를 변경합니다. 현재 현대자동차, 기아, 제네시스에서 양산하고 있는 ADAS 기능 중 가장 고급 기능입니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Blind-Spot Collision-Avoidance Assist)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는 차로 변경을 위해 방향지시등을 켰을 때 후측방에 차량이 있으면 경고를 하며, 경고 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클러스터에 경고를 표시하고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해 충돌 회피를 도와줍니다.
아울러 평행 주차상태에서 전진 출차 중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제동을 도와줍니다.
안전 하차 보조(SEA, Safety Exit Assist)
안전 하차 보조는 탑승자가 하차 시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차와 충돌 위험이 있는 상황에서 뒷좌석 문의 잠금 상태를 유지하고 경고하는 기능입니다.
뒷좌석에 아이들이 탑승하는 패밀리카에서 특히 도움이 되는 기능으로 이미 도어가 열린 이후에도 후측방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으면 경고를 해줍니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Intelligent Speed Limit Assist)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는 주행 시 도로의 제한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주행 시 경고를 하며, 수동 속도 제한 보조(MSLA) 또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을 작동하고 있는 경우에 +/- 스위치를 조작해 제한속도에 맞춰 설정속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주의 경고(DAW, Driver Attention Warning)
운전자 주의 경고는 운전의 패턴을 분석해 운전자의 주의 운전 상태를 분석하고 필요 시 경고를 해주는 기능입니다.
차로를 따라가는 능력이 떨어지거나 갑작스럽게 조향하는 경우, 또는 조향력이 약한 경우 등의 상황을 분석해 운전자에게 휴식을 권유합니다. 정차 시 앞차가 출발하면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후측방 모니터(BVM, Blind-spot View Monitor)
후측방 모니터는 사이드 미러에서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까지 클러스터 화면에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운전자가 차로를 변경하기 위해 방향지시등을 작동하면 광각 카메라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후측방 영상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사이드 미러 대비 2배 이상 넓은 후측방 시야각을 제공해 사각지대를 없애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mart Cruise Control)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주행하도록 도와줍니다. 앞차가 멈출 경우 자동으로 멈추고, 짧은 시간 안에 앞차가 출발할 경우 자동으로 출발합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속 페달을 밟거나 스위치를 조작해 출발하며, 운전 스타일 연동이 적용된 차량은 평소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학습해 차간거리, 가속 강도, 반응 속도를 재현해 줍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Navigation-based Smart Cruise Control)
고속도로 또는 도로 상황에 맞춰 적절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속도로 안전속도 구간, 곡선 구간, 램프 구간에 들어가기 전 속도를 자동으로 줄여주고 이후 제어 구간을 벗어나면 원래 설정한 속도로 돌아갑니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Surround View Monitor)
주행 및 주차 시 전방, 측방, 후방에 장착된 4개의 광각 카메라에 입력된 주변 상황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주차 안전 기능입니다.
4개의 광각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을 합성해 다양한 뷰로 차량 주변 상황을 보여줍니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Assist)
주차 상태에서 후진으로 출차할 경우 뒷범퍼 좌우의 후측방 레이더를 통해 좌우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경고하는 기능입니다.
후방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경고음을 울리고,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합니다.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Parking Collision-Avoidance Assist)
주차 상태에서 후진으로 출차할 경우 광각-후방 카메라와 후방 초음파센서를 통해 차량 후방의 보행자 또는 장애물을 인식하는 기능입니다.
후방 물체와 충돌 위험을 감지하면 경고음을 울리고 클러스터에 경고를 해준다.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제동한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Remote Smart Parking Assist)
스마트 키를 이용하여 원격으로 차량을 전진, 후진 및 후진 주차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차공간이 좁아서 내리기 힘든 경우 유용한 기능이며 차량 안에서는 주차/뷰 버튼을 눌러 스마트 주차 및 평행 전진 출차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참고: https://www.hyundai.co.kr/story/CONT0000000000016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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